본문 바로가기
꿀팁24시

전월세신고제 대상 신고방법 총정리

by 슈로언니 2021. 6. 1.

2021년 6월 1일부터 주택 임대차신고제(전월세신고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됩니다. 전월세신고제는 기존 시행된 전월세상한제, 계약갱신청구권과 함께 임대차 보호 3 법이 완성되었는데요. 오늘부터 시행되는 전월세신고제란 무엇이며 신고지역과 대상 및 신고방법까지 총정리하여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전월세신고제

 

- 전월세신고제란?

임대차 신고제(전월세신고제)는 임대차 계약 당사자가 임대기간, 임대료 등의 계약내용을 신고하도록 하여 임대차 시장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임차이느이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로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이며 2021년 6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 전월세신고 지역

주택 임대차 신고 지역은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전역, 광역시, 세종시, 제주시 및 도의 지역(도 지역의 군은 제외)

 

 

- 전월세신고 대상

2021년 6월 1일 이후 계약서가 작성된 계약이 해당되며 6월 1일 이전 계약은 신고대상이 아닙니다.

  • 전세계약: 보증금 6천만 원 초과
  • 월세계약: 월차임 30만 원 초과

임대인과 임차인 중 계약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신고를 하셔야 하며 신규계약과 갱신계약 모두 신고대상입니다.
단, 금액 변동이 없는 갱신계약은 신고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전월세신고 방법

- 계약 당사자인 임대인과 임차인이 임대차 계약 신고서에 공동으로 서명 또는 날인하여 신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신고의 편의를 위해 임대인 또는 임차인 중 한 명이 당사자가 모두 서명 날인하나 계약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 전월세신고는 임대한 주탁의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통합민원창구에서 오프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며 비대면 온라인 신고도 가능합니다.

-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 사이트 바로가기를 통하여 해당 웹사이트로 접속해주세요.

 

 

전월세신고제


- 상단 메뉴의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전월세신고제

 

- 임대차 신고 진행을 위해 '신고서 등록' 버튼을 눌러주세요.

 

전월세신고제


- 계약서 원본을 pdf나 jpg 등의 파일을 첨부하여 신고가 가능합니다.

 


- 접수된 임대차 신고서를 공무원이 확인을 마치고 승인처리를 하게 되면 신고 완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업 구분란에 '필증 인쇄'를 클릭하면 신고필증을 인쇄할 수 있습니다.

 

 

- 임대인 또는 임차인이 임대차계약서를 제출하여 신고를 마친 경우 상대방에게 문자메시지로 전월세신고가 접수 완료된 사실이 자동으로 전송됩니다.

- 전입신고를 하는 경우 임대차 계약서를 첨부하면 임대차 계약 신고를 한 것으로 규정하였습니다.

- 임대차 계약을 신고하면서 계약서를 제시하면 확정일자는 자동으로 부여됩니다.

- 계약 당사자로부터 위임을 받은 자가 임대차 계약 신고서의 작성 및 제출을 대행할 수 있습니다.

 

 

- 전월세신고 위반 시 제재

미신고 또는 거짓신고 시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오늘은 2021년 6월 1일인 오늘부터 시행을 시작한 임대차 신고제, 전월세신고제에 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부동산 매매 실거래 가격처럼 임대차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된다면 임차인은 주변 신규, 갱신 임대료를 확인하고 계약을 체결할 수 있어 의사 결정이 더욱 합리적일 수 있겠습니다. 임대인 적정 임대료 책정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임대인, 임차인 모두에게 이익이 될 좋은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2021.06.01 - [바로가기] -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 바로가기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 바로가기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 바로가기> https://rtms.molit.go.kr/index.do 국토교통부 / 부동산 거래 관리 시스템 고객센터 상담시간평일 09:00~18:00(점심 12:00~13:00) rtms.molit.go.kr

eee.hot24si.com

2021.05.28 - [꿀팁24시] - 잔여백신 예약 방법

 

잔여백신 예약 방법

코로나 19 예방접종 추진단은 네이버와 카카오 지도 플랫폼을 통하여 잔여백신을 조회하고 당일 접종 예약을 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했습니다. 5월 27일 1시부터 2주간 시범 운영을 진행하고 있는

eee.hot24si.com

2021.01.12 - [분류 전체보기] - 입짧은 햇님 한달 식비 400만원. 나이 프로필

 

입짧은 햇님 한달 식비 400만원. 나이 프로필

먹방 유튜버 입짧은 햇님이 자신의 소소한 이야기를 팬들과 공유했습니다. 입짧은 햇님은 11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방송 5년 만에 처음하는 햇님의 Q&A 영상!!”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는데

eee.hot24si.com

2021.01.11 - [분류 전체보기] - 유재석 명품패딩 화제!질샌더 패딩 가격은?

 

유재석 명품패딩 화제!질샌더 패딩 가격은?

유재석이 가수 엄정화에게 선물 받은 명품 패딩이 화제가 됐습니다. 지난 9일 방송된 MBC '놀면 뭐하니'에서 데프콘은 "지금 검색어 2위가 유재석 명품 패딩"이라고 이야기했는데요, 앞서 유재석

eee.hot24si.com

 

 

 

전월세신고제_썸네일

반응형

댓글